Using C# in VScode
데이터사이언스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언젠가 한번 쯤은 실무에서 난관을 겪게 된다.
통계 모델링 / 머신러닝 / 딥러닝 등으로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일이 고상하기는 하지만, 모델링을 위한 데이터도 없고 니즈도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특히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더욱 괴리감이 많이 느껴지는 분야가 데이터 사이언스이다.
다만 데이터 사이언스를 실무에 연관시키는 방법이 있다면, MLOps라 불리는 방법이다.
MLOps란 머신러닝을 통한 의사결정을 니즈에 맞게 시스템화시킨 개념으로, 머신러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MLOps를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구축을 배워야 하고, 이를 위한 대표적인 언어로는 Java와 C#이 있다.
굳이 하나를 배워야 한다면 Java Spring을 배우는 것이 대단히 좋은 선택이지만, 필자의 경우 Windows 서버를 사용하므로 C#을 공부하기로 하였다.
서론이 길어졌는데, C#을 공부하기 위한 환경을 Setup해보자.
보통 C#은 Visual Studio 환경에서 사용하지만, 공부하는 입장에서 여러 cs파일들을 관리하는 일이 매우 어려웠다.
특히 필자는 VScode에 매우 익숙해진 탓에, VScode에서 C#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Visual Studio Code도 Microsoft의 제품인 만큼, VScode에서 C#을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가이드라인이 존재한다.
하라는대로 해보자.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core/tutorials/with-visual-studio-code?pivots=dotnet-6-0
1. 사전 요구 사항 Setup
먼저 C# Extension부터 설치해보자.
다음으로 .NET SDK이다. 링크를 따라 들어가 설치해보자.
2. C# 사용하기
이제 VScode를 켜서 터미널을 열어보자.
dotnet을 치면 인식함을 볼 수 있다.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dotnet new console --framework net6.0
생성된 Program.cs 파일을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코드로 바꾼다.
그 다음 Program.cs파일과 csproj파일이 생성된 경로에서 dotnet run을 치면 코드가 실행된다.